전체메뉴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ealth-System PharmacistsJKSHP

Article Search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ealth-system Pharmacists

특집 Split Viewer

Related articles in JKSHP

Article

특집

J. Kor. Soc. Health-syst. Pharm. 2021; 39(1): 1-14

Published online November 30, 2021

Copyright © The Korean Society of Health-system Pharmacists.

미국병원약사회 PAI 2030 소개

정주원

Body

최근 미국 병원약사의 실무는 환자치료 측면에서는 처방권 획득, 약사 중재 기록화, 약물유전체 활용 약물치료, 마약중독에서의 선도적 약사 역할이 확대되었고,1) 약국 측면에서는 주사제 관리 전산화, 처방입력 및 검토 전산화, 모바일 장비 약사업무 활용 강화 등의 변화가 보고되었다.2)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상황 이후 의약품 공급망 관리, 약국 인력운용 변화, 원격 약국 도입과 같은 새로운 변화를 맞닥뜨리게 되었다. 미국병원약사회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춘 약사실무 발전을 계획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한국병원약사회 창립 40주년을 맞아 지난 2021년 11월 20일에 열린 ‘2021년도 병원약사대회’에서는 미국병원약사회 회장 Linda S. Tyler의 특별강연이 있었다. 이 강연내용을 토대로 미국병원약사회의 ‘PAI 2030’의 주요내용을 정리하여 병원약사회지에소개하고자 한다.

PAI 2030 도입3)

미국병원약사회는 미래의 약사 실무 요구에 부합하고, 환자 대상 약물치료 제공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실무발전계획(Practice Advancement Initia-tive, PAI)을 구상하였다. 이러한 PAI는 약사가 환자의 약물치료 결과에 책임질 수 있는 팀의료 활동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급성치료와 외래치료 영역을 기반으로 시작되었다.

2010년 초기 PAI는 미국병원약사회와 미국병원약학재단이 협력하여, 지역단위에서 약사 실무를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시작되었고, 이후 2015년에는 외래 단위를 포함하여 진행하였고, 2019년에는 미국 의료서비스의 환경적 변화 및 현황 평가를 포함한 개정 과정이 진행되었다. 개정 과정에서 지난 10년간 미국병원약사회의 성과와 변화를 파악하였고,1),2) 이를 바탕으로 향후 10년간 일어날 변화를 예측하는 도전을 시작하게 되었으며, 최종 개정사항들은 2020년 초, PAI 2030이라는 명칭으로 발표되었다.

PAI 2030 도입 목표는 약사가 환자치료에서 팀의료 활동을 완성함과 동시에 약국보조원의 업무 기술을 발판으로 약사의 전문적인 역할을 확대하고, 여러가지 최신의 산업기술을 약사 실무에 적용하고 약물 사용에 대한 리더로서 자리매김하는 것이다. 약사 실무 변화에 맞는 PAI 2030의 주요 테마는 약사가 제공하는 포괄적인 약물 관리를 통해 치료를 최적화하고, 약국보조원의 역할 확대, 환자치료 향상을 위한 데이터 활용, 편리하고 비용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약국 산업을 구축하고, 개인화된 표적 치료법 채택, 사회적 보건문제, 만성 질환 및 중독에 대한 약사의 공중 보건 기회이다.

이러한 주요 테마에 부합하는 약사 실무의 발전을 구현하기 위해 고안된 PAI 2030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최적의 약물사용을 위한 59개의 간결하고 최신화된 권고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이들은 향후 10년간 약사 실무 발전을 위한 로드맵을 제시하는 지침이고, 변화에 대한 현실의 장벽을 뛰어넘도록 미래 지향적인 컨셉을 가지고 있어 약사, 약국보조원, 의료체계 및 약학 지도자들이 미래의 변화에 대비한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PAI 2030에서 제시하는 권고사항은 실무자가 각자의 상황, 제도에 따라 수정하여 실행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최근 미국병원약사회는 다양한 자료, 도구, 연구결과들을 발표하면서 회원들이 PAI 2030을 실행하고 구축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PAI 2030 구성

앞서, 설명하였듯이, PAI 2030은 59개의 권고사항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아래와 같이 총 5개 도메인으로 구분된다(Fig. 1).

Figure 1. *Available from https://www.ashp.org/pharmacy-practice/pai
Summary of PAI 2030

∙Patient–centered care (환자중심 치료)

∙Pharmacist Role, Education, and Train- ing (약사의 역할, 교육 및 훈련)

∙Technology and Data Science (기술, 데이터 과학)

∙Pharmacy Technician Role, Education and Training (약무보조원의 역할, 교육 및 훈련)

∙Leadership in Medication Use and Safe-ty (약물 사용 및 안전에서의 리더십)

각 도메인별 권고사항은 아래의 3가지 작은 도메인으로 분류되어 각 영역이 유기적으로 작동하게 된다.

∙약사실무 중심(Practice-focused) 권고사항

∙조직 중심(Organization-focused) 권고사항

∙직종 중심(Profession –focused) 권고사항

PAI 2030 주요 권고사항(Recommendations)4)

1. Patient-centered care (환자중심 치료)

이 영역에서의 권고사항은 다음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약사 실무가 환자의 지지에서 환자 및 가족의 참여로 전환이 이루어질 것이며, 편리하고 비용 효과적인 치료를 위한 약국 산업의 통합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약사가 제공하는 포괄적인 약물 관리를 통해 치료를 최적화 할 것이다.

미국병원약사회는 특히 약물조정 업무를 강조하고 있으며 다수의 권고사항에서 이를 다루고 있다. 실무중심의 권고사항은 첫째, 약사가 환자의 치료가 전환되는 시점에 약물조정을 주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A2, A3). 예를들어 환자가 지역사회에 있다가 입원하는 경우가 약물관리에 특히 취약한 시기인데, 집에서 복용하던 약물이 보고되지 않아 병원에서 그 약을 복용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고, 병원에서 복용하고 있는 약물과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약사는 환자가 복용 중인 약물목록을 정확하게 수집하여 약물선택에 문제가 없는지, 환자가 질병상태에 맞는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지. 복용량이 정확한지, 약물상호작용이 관리되고 있는지 등 약과 관련된 모든 문제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환자들이 퇴원을 하는 경우 병원에 입원하기 전 응급실에서 머무르는 시기 역시 취약하다. 그리고 환자치료의 전환은 또한 환자가 중환자실에서 병동으로 옮기는 과정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데, 전동 과정에서 약물이 빈번하게 바뀌기 때문이다.

또 다른 권고사항은 우리가 다학제치료팀의 일원으로 일하는 것이다(A5). 복잡한 치료를 받는 환자의 치료에 약사가 다른 전문 치료인들과 협업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약사는 다학제치료팀의 필수적인 직종이다.

조직 중심 권고사항은 환자중심의 치료는 치료의 연속선상에 걸쳐 일어난다는 점을 인지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의료서비스를 어떻게 제공할지 계획하고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A8).

직종 중심의 권고사항은 약사들이 모든 의료서비스 환경에서의 포괄적인 약물 관리를 선도하고 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A14).

2. Pharmacist Role, Education, and Training (약사의 역할, 교육 및 훈련)

이 영역에서의 권고사항은 약사의 자격인정 및 권한

이 확대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자격인정이라는것은 학위 취득, 자격증 취득, 전문약사 취득 등을 의미하고, 권한 확대는 여러분이 속한 조직 내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이는 인증을 받아야 할 분야가 많아질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약사 역할 확대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과 역량을 개발해야 하며, 특히 인구집단 건강, 정신건강 및 행동 건강 분야에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실무 중심의 권고사항 중 하나는 환자치료를 최적화하기 위해 약사의 처방권을 포함하여 약사 직능을 확대하는 것이다(B2). 이는 우리나라 병원약사 업무와 큰 격차를 보이는 권고사항으로, 미국에서도 다소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약사 직종이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점차 확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미국에서 약사들은 코로나-19 치료 관련 처방권을 부여 받았다. 제한된 처방권은 실제 예상과 달리 훨씬 빠르게 부여 받았고, 이는 전국 단위에서 발생하였다. 그동안 처방권 획득을 위한 발의는 대부분 주 단위에서만 이뤄졌다. 향후 10년간 처방 발급 권한이 어떻게 전개될지, 현재 코로나 관련 처방권이 코로나 팬데믹 상황 이후에도 지속될지 미국병원약사회도 흥미롭게 지켜보고 있다. 이러한 처방권 확대는 약사 직종을 발전시켜 나가기에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고, 약사들이 환자들에게 처방을 내릴 역량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좋은 기회이기도 했다.

조직 중심의 권고사항으로, 약국 실무 리더는 약사들이 늘어나는 의료서비스 요구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역량을 반드시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B6). 약사의 처방권 획득을 위한 논의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약사가 이를 수행하기 위한 지식과 역량을 미리 준비하여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직종 중심의 권고사항으로는 모든 의료서비스 환경에 있는 약사들은 의료서비스팀의 필수적인 일원으로 포함되어야 하고 환자치료결과에 대한 책임을 분담해야 한다(B9).

3. Technology and Data Science (기술, 데이터과학)

이 영역은 신기술의 적용 및 궁극적인 치료의 개선을 위해 우리가 가진 모든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관한 권고사항들을 포함한다.

실무 중심의 권고사항은 고급 분석의 개발과 적용을 촉진하여 약사가 모든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다(C2). 그리고 새로운 기술을 평가하는 것이다(C3).

조직 중심의 권고사항은 가상약국 방문 및 서비스의 사용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C2). 이는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환자들의 대면 방문이 불가능하여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매우 중요해졌다. 다른 권고사항으로는 재무 및 임상 성과에 분석정보를 적용하는 것이다(C7).

직종 중심의 권고사항은 의료서비스에서 IT를 설계하고 선택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검토하여 높은 신뢰도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C9). 어떻게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검증할 수 있는가, 어떻게 이 소프트웨어의 신뢰도를 판단할 수 있고, 의료 시스템에서 환자 치료를 위해 적합한 소프트웨어인지 여부를 알 수 있는가?

4. Pharmacy Technician Role, Education, and Training (약무보조원의 역할, 교육 및 훈련)

약국보조원도 경력 로드맵이 있어야 하며 약국보조원들이 수준 높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것을 말하는데, 이 또한 한국의 상황과 상이한 권고사항들이다. 실제로 미국의 약사들은 약국보조원들의 든든한 업무 지원이 있어야만 약국 실무를 발전시킬 수 있다고 말하며 최근 미국의 약국보조원 공급부족 현상이 발생하였는데, 이러한 인력 부족 문제해결과 함께 약국보조원의 역량 향상을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약국보조원을 위한 수준 높은 역할이 개발되고 있는 시기이며, 약국보조원들이 약국 환경에서 고차원적인 역할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효율성을 증진하고 환자 치료에서의 접근성을 개선시킬 것을 권고한다(D1). 고차원적인 역할의 몇 가지 예시는 다음과 같다. 약물조정에서 약력 파악, 주사제 무균조제, 재고 및 규제약물의 오남용 관리, 청구서 발부 및 상환, 기타 환자 관련 업무 지원 및 유해약물관리 등이다. 또한 가지 권고사항은 약무보조원이 고차원적인 기술 및 지원활동에 대한 완전한 책임을 가지는 것이다(D2). 조제 업무 중 대부분은 약사의 관리감독하에 약무보조원이 완전한 책임을 가지고 수행할 수 있다.

조직 중심의 권고사항은 약국보조원을 위한 전문적인 경력 로드맵을 개발하는 것이다(D5).

직종 중심의 권고사항은 약국보조원의 업무범위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D6). 우리가 더 높은 수준의 직능을 개발할수록 약국보조원의 업무 범위는 계속해서 늘어나는 상황이 지속되고, 업무가 계속해서 변할 것으로 예상된다.

5. Leadership in Medication Use and Safety (약물 사용 및 안전에서의 리더십)

이 영역에서의 권고사항은 다음의 내용을 포함한다. 환자 치료법 결정에 약물유전체학을 활용하고, 약물 관리에 선도적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치료, 만성질환, 중독의 사회적 의료문제에서 공중보건 활동의 기회를 늘리는 것이다. 약사의 복지와 회복탄력성, 웰빙을 높이도록 지원할 것이다.

실무 중심의 권고사항은 약물 유전체학의 활용을 활성화하는 것이다(E1). 또다른 권고사항은 지역, 주, 전국단위에서의 약물 안전과 관련된 medication stewardship에서 지도자 역할을 맡는 것이다(E2). 일부 코로나 치료제에 대해 약물 관리와 관련된 협력은 많이 있었는데, 주 공무원들과 이전에 없던 협력적 관계를 형성했고, 이에 따라 일부 영역에서는 권고사항들이 처음 나왔을 때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빠른 진전이 있었다.

조직 중심의 권고사항은 계속해서 근거 중심의 약물사용을 보장하는 것이다(E4). 약사, 약국근로자들의 복지와 회복력 향상을 위한 계획을 준비해야 한다(E6). 모든 신기술, 임상업무, 관리자 역할 등 모든 면에서 형평성, 다양성 및 포용성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E7).

직종 중심의 권고사항은 약사는 약물사용 정책 개발에서의 선도자이므로 계속해서 모든 단계에서의 선진화된 약물사용 정책을 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E12).

PAI 2030 중점 계획(Focused Initiatives)

PAI 2030 권고사항의 실무 이행을 높이기 위해 미국병원약사회 이사회는 모범 실무 사례 채택을 가속화하고 각 권고사항의 진행 상황을 측정하여 특정 목표를 향한 회원들의 움직임을 독려하기 위해 시간 제한이 있는 5가지 중점 계획안을 개발하였다.

각 중점 계획들은 목표와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핵심결과지표가 있으며, 모든 진료 환경에서 환자들의 건강과 웰빙을 크게 향상시키기 위해 약사의 리더십과 책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중점 계획은 PAI 2030의 권고사항과 함께 실무의 혁신적인 발전을 이끄는데 방향성과 영향력을 제공하게 되는데, 이는 매우 간결하고 행동 지향적이며, 핵심결과지표는 목표를 어떻게 달성하는지를 모니터링하는 기준점의 역할을 한다. 중점 계획의 목표 달성 기한은 2024년까지로, 이는 신속하고 광범위하게 변화를 시작하고 계획을 진행하기 위함이다.

1. 약사 처방을 통해 약물 사용 및 접근의 최적화

∙목표 : 2024년까지 진단에 준해서 약사가 독립적으로 약을 처방할 수 있는 권한을 20%까지 높인다.

∙모니터링 핵심결과지표 예시 : 약사의 처방수가를 인정하는 주의 개수, 약사처방을 위한 자격인정과 권한을 요구하는 조직의 개수

2. 약사가 환자에게 제공하는 치료를 최적화하기 위한 기술의 활용/이용

∙목표 : 2024년까지 약물이상반응 또는 부적절한치료결과의 위험을 낮추기 위해 분석 및 기술을사용하는 의료 시스템의 수를 20%까지 늘린다.

∙모니터링 핵심결과지표 예시 : 무균 주사조제 작업환경을 갖추고 최적화시킨 병원의 비율, 원격약국 및 원격 가정방문을 활용하는 약국 및 병원의 개수, 약사의 임상 업무를 평가하기 위해서처방 복잡성 점수를 관리할 수 있는 약사 수 혹은비율

3. 모든 치료 전환 시점에 끊김없이 약물조정 서비스제공

∙목표 : 2024년까지 효과적인 환자 치료 전환을관리하기 위해 통합 약국 서비스가 있는 의료 시스템의 수를 20%까지 늘린다.

∙모니터링 핵심결과지표 예시 : 치료 전환 업무를수행한 풀타임 근무약사 수, 퇴원 후 고위험 환자에 대한 후속조치 프로그램을 갖춘 병원의 개수,퇴원 후 지역사회의 약사에게 환자를 인계하도록조정하는 병원의 개수

4. 외래 진료소에서 약사 서비스에 대한 환자 접근개선

∙목표 : 2024년까지 외래 진료소의 약사 수를20%까지 늘린다.

∙모니터링 핵심결과지표 예시 : 치료 전환 업무를수행한 풀타임 근무약사 수, 퇴원 후 고위험 환자에 대한 후속조치 프로그램을 갖춘 병원의 개수,퇴원 후 지역사회의 약사에게 환자를 인계하도록조정하는 병원의 개수 외래의원 또는 외래진료소에서 업무를 하고 있는 약사 수, 외래진료 레지던트 2년차 프로그램의 수, 외래진료소에서 청구된 수가

5. 약국보조원의 역할 확대

∙목표 : 2024년까지 약국보조원을 고급 업무에 활용하는 병원의 수를 20%까지 늘린다.

∙모니터링 핵심결과지표 예시 : 환자의 약력을 조회하거나 약물조정에 참여하는 약국보조원 수,약국보조원을 위한 경력로드맵을 갖춘 병원 수,또는 높은 수준의 자격증(Advanced Certi-fied Pharmacy Technician (CPhT-Adv) certification)을 취득하는 약국보조원의 수

미국병원약사회는 이러한 중점 계획을 약사실무를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진행하면서 앞으로도 추가적으로 고안할 것이고, 그 진행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신속하게 성과를 만들어낼 계획이다.

기타 도구와 자원 제공 및 개발(Fig. 2)

1. 자기평가 도구

자기평가 도구는 개인 단위, 조직 단위에서 사용할수 있는 설문조사 형식의 도구이며, 자기평가자의 약사업무가 권고사항과 얼마나 잘 일치하는지 판단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평가를 통해 PAI 2030 권고사항이 자기평가자의 진료 환경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칠 만한 분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우선순위가 높은 실무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Figure 2. *Available from https://www.ashp.org/pharmacy-practice/pai
PAI 2030 Resources

또한 주 단위의 도구는 학생 및 전공약사들과 협력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학생을 위한 도구도 이용할 수 있다. 이는 PAI 2030 실행을 위해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모든 단계에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업무사례 공유 및 모범사례 수상프로그램

각 병원의 권고사항을 이행하는 업무사례와 성공사례를 공유하는 것은 PAI 2030을 달성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고, 권고사항을 이행하는 최선의 노력들을 인정하기 위한 모범사례 수상프로그램도 갖추고 있다.

3. 기타

미국 병원약사재단의 약학전망 보고서 발간,5) 다수의 인증 프로그램 개발, PAI 2030 권고사항 관련 레지던트 프로그램을 확대 등을 진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미국병원약사회의 실무발전계획 PAI 2030의 개발 취지, 주요 권고사항 및 중점 계획에 대해 살펴보았다. 약국보조원의 업무를 조제를 넘어서 고차원적 역할까지 확대하려는 노력과 약사의 처방업무 확대 계획은 우리나라 상황에서 적용하기 어려움이 있지만, 미국 병원약사의 발전방향이 현재 우리나라 병원약사 발전방향과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특히 환자중심의 약사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치료 전환 시점의 약물조정 서비스를 강화하고 신기술과 정보를 약물치료에 활용하고, 보건의료 정부관계자들과 협력하여 약물사용 관련 정책을 마련하고 원격약국이나 원격약사방문 등의 새로운 변화를 준비하는 내용이 우리 상황과 매우 유사하였다.

또한 중점 계획과 같이 매우 구체적인 목표와 측정 가능한 지표를 설정하고 이를 관리하면서 지속적으로 발전계획에 대해 교육하고, 홍보하고 권고사항을 이행하도록 회원들을 독려하는 미국병원약사회의 노력은 우리 한국병원약사회도 지향해야 할 방향이다. 모든 병원약사 회원, 약제 부서가 협력하여 PAI 2030의 권고사항을 우리나라 상황에 맞게 보완하여 10년 후 업무를 예측하고 계획하고 적용함으로써, 미래 병원약사의 발전을 준비해야 한다.

[Supplement. PAI 2030 Recommendations]

1. Patient-Centered Care

① Practice-focused

A1. Pharmacists should collaborate with patients, families, and caregivers to ensure that treatment plans respect patients’ beliefs, values, autonomy, and agency.

약사는 환자, 가족 및 간병인과 협력하여 치료 계획이 환자의 신념, 가치, 자율성 및 선택의지를 존중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A2. The pharmacy workforce should lead medication reconciliation processes during care transitions (e.g., emergency department, upon admission and discharge, ambulato-ry-care setting, community pharmacy, long term care).

약국 인력은 치료 전환(예: 응급실, 입원 및 퇴원 시, 외래 치료 환경, 지역사회 약국, 장기 요양 병원) 동안 약물 조정 프로세스를 주도해야 합니다.

A3. The pharmacy workforce should collaborate with patients, caregivers, payers, and healthcare professionals to establish consistent and sustainable models for seamless transitions of care.

약국 인력은 환자, 보호자 및 의료 전문가와 협력하여 원활한 치료 전환을 위한 일관되고 지속 가능한 모델을 수립해야 합니다.

A4. Pharmacist documentation related to patient care must be available to all members of the healthcare team, including patients, in all care settings.

환자 치료와 관련된 약사 문서는 모든 치료 환경에서 환자를 포함한 의료 팀의 모든 구성원이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A5. The pharmacy workforce should partner with patients and the interprofessional care team to identify, assess, and resolve barriers to medication access, adherence, and health literacy.

약국 인력은 환자 및 전문치료 팀과 협력하여 약물 접근, 순응도 및 건강 지식에 대한 장벽을 파악하여 평가하고 해결해야 합니다.

A6. Patients must have access to a pharmacist in all settings of care.

환자는 모든 치료 환경에서 약사에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② Organization-focused

A7. The pharmacy workforce, in all care settings, must have access to complete patient

medical records and related health information.

모든 진료 환경에서 약국 인력은 완전한 환자 의료 기록 및 관련 건강 정보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A8. The pharmacy enterprise should be integrated and modeled to provide patient-centered care across the continuum (e.g., home and outpatient infusion, specialty phar-macy, community pharmacy, acute care).

약국 기업은 연속체계(예: 가정 및 외래 환자 주사투여, 전문 약국, 지역사회 약국, 급성 치료) 로 환자 중심 치료를 제공하도록 통합되고 모델링되어야 합니다.

A9. The pharmacy workforce should lead medication education for patients and caregivers that optimize outcomes, including in care transitions.

약국 인력은 치료 전환을 포함하여 치료결과를 최적화하는 환자 및 보호자를 위한 약물 교육을 주도해야 합니다.

A10. Pharmacists should play an active role in ensuring that ethical principles drive clinical and business decisions related to medication use.

약사는 약물 사용과 관련된 임상 및 비즈니스 결정에 윤리적 원칙이 구동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합니다.

A11. Health systems must provide 24/7 pharmacy services with advanced clinical capability.

의료 시스템은 고급 임상 역량을 갖춘 24/7 약국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A12. Health systems should support innovative models for providing a safe and appropriate level of pharmacy services for small and rural hospitals or other alternative prac-tice settings.

의료 시스템은 소규모 및 시골 병원 또는 기타 대체 진료 환경에 안전하고 적절한 수준의 약국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혁신적인 모델을 지원해야 합니다.

A13. Pharmacy departments should take responsibility for appropriate medication use in the structuring of external partnerships.

약제 부서는 외부적인 파트너십을 만들어서 적절한 약물 사용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③ Profession-focused

A14. Pharmacists should lead and advocate for comprehensive medication management in all healthcare settings.

약사는 모든 의료 환경에서 포괄적인 약물 관리를 주도하고 지지해야 합니다

2. Pharmacy Role, Education, and Training

① Practice-focused

B1. All pharmacists should have an individualized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plan.

모든 약사는 개별화된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 계획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B2. Pharmacists should leverage and expand their scope of practice, including prescribing, to optimize patient care.

약사는 환자 치료를 최적화하기 위해 처방을 포함한 진료 범위를 활용하고 확장해야 합니다.

B3. Pharmacists should participate in and assume key roles on emergency response teams.

약사는 비상 대응 팀에 참여하고 주요 역할을 맡아야 합니다.

② Organization-focused

B4. Health systems should require completion of ASHP-accredited residency training as a minimum credential for new pharmacist practitioners.

병원내 새로운 약사 최소 자격으로 ASHP 공인 레지던트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B5. Pharmacists should participate in organization-based credentialing and privileging processes to ensure competency within their scope of practice.

약사는 업무 범위 내에서 역량을 보장하기 위해 조직 기반 자격 증명 및 권한 부여 프로세스에 참여해야 합니다.

B6. Pharmacy practice leaders should ensure that their workforce has the necessary knowledge and competency to adapt to emerging healthcare needs.

약국 실무 리더는 직원이 새로운 의료 요구 사항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역량을 갖추도록 해야 합니다.

B7. Pharmacists practicing in specialty areas should be board-certified through the Board of Pharmacy Specialties or other appropriate body.

전문 분야에서 활동하는 약사는 약학 전문 위원회 또는 기타 적절한 기관을 통해 전문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③ Profession-focused

B8. Pharmacy education, residency training, and continuing education should cover health-care reimbursement, payment, and business management in all areas of practice. 약학 교육, 레지던트 교육 및 평생 교육은 모든 진료 영역에서 의료 상환, 지불 및 비즈니스 관리를 포함해야 합니다.

B9. Pharmacists in all care settings should be included as integral members of the healthcare team and share accountability for patient outcomes and population health.

모든 치료 환경의 약사는 의료 팀의 핵심 구성원으로 포함되어야 하며 환자 결과 및 건강에 대한 책임을 공유해야 합니다.

B10. The pharmacy workforce should be knowledgeable and have the resources to care for patients with behavioral and mental health disorders.

약국 인력은 지식이 있어야 하고 행동 및 정신 건강 장애가 있는 환자를 돌볼 수 있는 자원이 있어야 합니다.

B11. Training and credentialing should exist to develop and recognize pharmacists who specialize in health information technology.

의료 정보 기술을 전문으로 하는 약사를 개발하고 인정하기 위한 교육 및 자격 증명이 있어야 합니다

B12. Credentialed ambulatory-care pharmacists should be considered primary care providers.

자격을 갖춘 외래 진료 약사는 1차 진료 제공자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B13. The profession should champion multi-state or national licensure for pharmacists.

직업은 약사에 대한 다중 주 또는 국가 면허를 지원해야 합니다.

B14. Pharmacists, in collaboration with other key stakeholders, must work to increase public, regulatory, and health professional understanding of pharmacists’ roles and value.

약사는 다른 주요 이해 관계자와 협력하여 약사의 역할과 가치에 대한 대중, 규제 기관 및 보건 전문가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3. Technology and Data Science

① Practice-focused

C1. Pharmacists should use health information technologies to advance their role in patient care and population health.

약사는 의료 정보 기술을 사용하여 환자 치료 및 인구 건강에서 자신의 역할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C2. Pharmacy practice leaders should foster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dvanced analytics (e.g., machine learning and artificial intelligence) in activities such as risk assessment, monitoring performance metrics, identifying patients in need of phar-macist care, optimizing medication use, and business management.

약국 실무 리더는 위험 평가, 성과 지표 모니터링, 약사 치료가 필요한 환자 식별, 약물 사용 최적화 및 비즈니스 관리와 같은 활동에서 고급 분석(예: 머신 러닝 및 AI)의 개발 및 적용을 촉진해야 합니다.

C3. Pharmacy practice leaders should be engaged in assessing emerging patient care technologies (e.g., mobile applications, monitoring devices, digital wearables or in-gestables, blockchain technology) to support optimal medication use outcomes.

약국 실무 리더는 최적의 약물 사용 결과를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환자 치료 기술(예: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 장치, 디지털 웨어러블, 섭취, 블록체인 기술)을 평가하는 데 참여해야 합니다.

C4. The pharmacy workforce should be competent in health information technology (including but not limited to analytics, automation, and clinical applications of technol-ogy) with ongoing education and training embedded at all stages of career develop-ment.

약국 인력은 경력 개발의 모든 단계에 포함된 지속적인 교육 및 훈련을 통해 건강 정보 기술(분석, 자동화 및 기술의 임상 적용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음)에 능숙해야 합니다.

② Organization-focused

C5. Virtual pharmacy services (e.g., telepharmacy) should be deployed to optimize operational and clinical services that extend patient care services and enhance continuity of care.

가상 약국 서비스(예: 원격 약국)는 환자 치료 서비스를 확장하고 치료 연속성을 향상시키는 운영 및 임상 서비스를 최적화하기 위해 배포되어야 합니다.

C6. The pharmacy enterprise must have sufficient resources to develop, implement, and maintain technology-related medication-use safety standards.

약국 기업은 기술 관련 약물 사용 안전 표준을 개발, 구현 및 유지하기 위한 충분한 자원을 보유해야 합니다.

C7. Pharmacy departments should have access to an analytics resource, such as a data scientist, to collect, aggregate, measure, visualize, and disseminate data related to the financial and clinical performance of pharmacists.

약학 부서는 약사의 재정 및 임상 성과와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 집계, 측정, 시각화 및 보급하기 위해 데이터 과학자와 같은 분석 리소스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C8. Pharmacy departments should use technology to ensure the safe compounding of sterile products.

약국 부서는 무균 제품의 안전한 조제를 보장하는 기술을 사용해야 합니다.

③ Profession-focused

C9. Pharmacy should employ high reliability principles when designing and selecting health

information technology.

약국은 건강 정보 기술을 설계하고 선택할 때 높은 신뢰성 원칙을 적용해야 합니다.

C10. Pharmacy should advocate for information technology that is interoperable and transparent with respect to usability, security, and functionality across the continuum of care.

약국은 의료 연속체 전반에 걸쳐 유용성, 보안 및 기능과 관련하여 상호 운용 가능하고 투명한 정보 기술을 지지해야 합니다.

C11. Pharmacy should establish standards for the applic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AI) in the various steps of the medication-use process, including prescribing, reviewing med-ication orders, and assessing medication-use patterns in populations.

약국은 처방, 약품 주문 검토, 인구 집단의 약품 사용 패턴 평가를 포함하여 약물 사용 프로세스의 다양한 단계에서 인공 지능(AI) 적용을 위한 표준을 수립해야 합니다.

4. Pharmacy Technician Role, Education and Training

① Practice-focused

D1. Pharmacy technicians should participate in advanced roles in all practice settings to promote efficiency and improve access to patient care.

약국보조원은 효율성을 높이고 환자 치료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모든 진료 환경에서 고급 역할에 참여해야 합니다.

D2. Pharmacy technicians should have complete responsibility for advanced technical and supporting activities (e.g., order fulfillment, tech-check-tech, regulatory com-pliance, supply chain management, diversion prevention, revenue cycle manage-ment, patient assistance programs).

약국보조원은 고급 기술 및 지원 활동(예: 처방조제 이행, 기술 확인 기술, 규정 준수, 공급망 관리, 전환 방지, 수익 주기 관리, 환자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완전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② Organization-focused

D3. All newly hired technicians should have completed an ASHP/ACPE-accredited technician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새로 고용된 모든 약국보조원은 ASHP/ACPE 인증 기술자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완료해야 합니다.

D4. Health systems should require technicians to be certified by the Pharmacy Technician Certification Board.

의료 시스템은 기술자가 약국보조원 인증 위원회의 인증을 받도록 요구해야 합니다.

D5. Pharmacy departments should foster the development of professional career paths for pharmacy technicians.

약제 부서는 약국보조원의 전문 경력 개발을 육성해야 합니다.

③ Profession-focused

D6. A scope of practice including core competencies should be developed and defined for pharmacy technicians in acute-care and ambulatory-care settings.

급성 치료 및 외래 치료 환경의 약국보조원를 위해 핵심 역량을 포함한 진료 범위를 개발하고 정의해야 합니다.

5. Leadership in Medication Use and Safety

① Practice-focused

E1. Pharmacists should advance the use of pharmacogenomic information for personalized medication treatment.

약사는 개인화된 약물 치료를 위한 약물유전체학 정보의 사용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E2. Pharmacists should assume leadership roles in medication stewardship activities at the local, state, and national levels.

약사는 지역, 주 및 국가 차원에서 약물 관리 활동에서 리더십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② Organization-focused

E3. Pharmacy must be an active and accountable partner in the financial stewardship (e.g., minimizing waste, using cost-effective therapies, managing the supply chain) of care delivered in all settings.

약국은 모든 상황에서 제공되는 치료의 재정 관리(예: 의료폐기물 최소화, 비용 효율적인 치료법 사용, 공급망 관리)에서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는 파트너 이어야 합니다.

E4. Pharmacy practice leaders should ensure evidence-based medication use by continually analyzing and reporting use patterns and outcomes.

약국 실무 리더는 사용 패턴과 치료결과를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보고하여 근거 기반 약물 사용을 보장해야 합니다.

E5. Health systems should support interprofessional innovation centers designed to pursue breakthroughs in areas such as patient experience, medication use, clinical out-comes, operational efficiency, technology, and revenue generation.

의료 시스템은 환자 경험, 약물 사용, 임상 결과, 운영 효율성, 기술 및 수익 창출과 같은 영역에서 혁신을 추구하도록 설계된 전문가 간 혁신 센터를 지원해야 합니다.

E6. Health systems should support the well-being and resiliency of their staffs.

의료 시스템은 직원의 웰빙과 탄력성을 지원해야 합니다.

E7. Pharmacy departments should strive to achieve equity, diversity, and inclusion in all technical, clinical, and leadership roles.

약제 부서는 모든 기술, 임상 및 리더십 역할에서 형평성, 다양성 및 포용성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E8. The pharmacy enterprise should engage, employ, or develop expertise in areas such as finance, analytics, business management, quality assurance, informatics, human resources, payer relations, and supply chain management.

약국 기업은 재무, 분석, 비즈니스 관리, 품질 보증, 정보학, 인적 자원, 지불인 관계 및 공급망 관리와 같은 영역에서 전문 지식을 참여, 고용 또는 개발해야 합니다

E9. Health systems should have a pharmacist executive leader, with a reporting structure consistent with other executive leaders, to oversee and influence enterprise-wide decision making related to medication use and technology.

의료 시스템에는 약물 사용 및 기술과 관련된 전사적 의사 결정을 감독하고 영향을 미치기 위해 다른 경영진 리더와 일관된 보고 구조를 가진 약사 경영진 리더가 있어야 합니다.

E10. The pharmacy workforce should assess and mitigate risk in medication-use systems across all settings.

약국 인력은 모든 환경에서 약물 사용 시스템의 위험을 평가하고 완화해야 합니다.

③ Profession-focused

E11. Pharmacists should lead the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medication-related national quality indicators and accountability measures.

약사는 의약품 관련 국가 품질 지표 및 책임 측정의 개발, 구현 및 평가를 주도해야 합니다.

E12. Pharmacists should be leaders in federal and state legislative and regulatory policy development related to improving individual and population health outcomes.

약사는 개인 및 인구 건강 결과 개선과 관련된 연방 및 주 입법 및 규제 정책 개발의 리더가 되어야 합니다.

E13. Pharmacy should partner with interprofessional organizations to define and delineate practice advances into state and federal laws and regulations to optimize patient care.

약국은 환자 치료를 최적화하기 위해 주 및 연방법과 규정에 대한 진료 발전을 정의하고 기술하기 위해 전문가 조직과 협력해야 합니다.

E14. Pharmacy should leverage healthcare models that acknowledge pharmacist value and align payment with quality of outcomes.

약국은 약사의 가치를 인정하고 지불을 결과의 질에 맞추는 의료 모델을 활용해야 합니다.

Fig 1.

Figure 1.*Available from https://www.ashp.org/pharmacy-practice/pai
Summary of PAI 2030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ealth-System Pharmacists 2021; 39: 1-14

Fig 2.

Figure 2.*Available from https://www.ashp.org/pharmacy-practice/pai
PAI 2030 Resourc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ealth-System Pharmacists 2021; 39: 1-14

References

  1. Pedersen CA, Schneider PJ, Ganio MC et al. ASHP national survey of pharmacy practice in hospital settings: Prescribing and transcribing—2019. AmerJ Health-SystPharm. 2020;77(13):1026-50.
    Pubmed CrossRef
  2. Pedersen CA, Schneider PJ, Ganio MC et al. ASHP national survey of pharmacy practice in hospital settings: Dispensing and administration—2020. AmerJ Health-SystPharm. 2021;78(12):1074-93.
    Pubmed KoreaMed CrossRef
  3. ASHP[Internet]. PAI 2030. Available from:https://www.ashp.org/pharmacy-practice/pai
  4. ASHP Practice Advancement Initiative 2030: New recommendations for advan-cing pharmacy practice in health systems. AmerJ Health-SystPharm. 2020; 77(2):113-21.
    Pubmed CrossRef
  5. DiPiro JT, Fox ER, Kesselheim AS et al. Pharmacy forecast 2021: strategic planning advice for pharmacy departments in hospitals and health systems. AmerJ Health-SystPharm. 2021;78(6):472-97.
    Pubmed KoreaMed CrossRef